오늘(5일) 저녁 7시 아리랑TV ‘The Globalists’ 127회는 K-패션 탄생을 위한 도전을 알아봅니다.
손지애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초빙교수 진행으로 이청청 패션 디자이너, LIE 총괄 디렉터를 만나 K-패션에 글로벌무대 진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세계무대에서 활동하고 있는 각계 오피니언 리더들을 만나고 있는 아리랑TV ‘The Globalists’가 LIE의 이청청 디자이너를 만났습니다.
이청청 디자이너는 대한민국 디자이너 1세대 이상봉의 아들로, 2010년 런던 패션위크에서 데뷔한 후 2013년 브랜드 LIE를 런칭하고 한국을 포함 뉴욕, 파리, 런던, 중국 등 세계 주요 도시에서 패션쇼를 선보이며 글로벌 확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손지애 교수는 2025 F/W 서울패션위크 행사를 축하하며 이청청 디자이너 패션쇼의 주제였던 ‘A Journey of Dream’의 의미가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이청청 디자이너는 “항상 삶에 도전하고 한계를 극복하는 분들을 통해 영감을 받는데, 올해에는 인도의 여성 산악인 ‘락파 셰르파(Lhakpa Sherpa)’를 뮤즈로 삼았다”라면서 “이번 패션쇼를 통해서 관람객들도 에베레스트를 오르는 기분을 느끼도록 표현하고 싶었다”라고 답했습니다.
손 교수가 “그동안 ‘도전하는 여성’을 뮤즈로 삼아온 이유도 관객에게 어떠한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던 것인지” 묻자, 이청청 디자이너는 “뮤즈를 정하면 그분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들여다보고, 그들의 의상을 재해석해서 디자인에 가지고 온다”라면서 “내 옷을 입으시는 분들이 의상을 통해 본인의 색깔이나 감정을 표현했으면 좋겠고, 패션쇼를 보는 분들도 영감과 에너지를 얻어 가길 바란다”라고 답했습니다.
이청청 디자이너가 생각하는 K-패션의 정의에 대해서는 “항상 K-패션을 말할 때는 다양성과 트렌디함을 얘기한다”라면서 “이번 서울패션위크도 정말 다이나믹하고 트렌디하다는 평가를 받았는데, 어떤 유행이 있을 때 한 발짝 더 끌어내게 하고, 굉장히 발 빠르게 움직이는 게 한국 패션의 큰 장점”이라고 답했습니다.
이에 손 교수가 “모든 것을 빠르게 해야 하는 한국 소비자 특성 덕분인 것 같기도 하다”라고 하자, 이청청 디자이너도 동의하며 “새로운 것이 나왔다 하면 한국에서는 바로 테스트를 하고 큰 소비로 이어진다”라며 “한국의 전통적인 패션 브랜드와 함께 새롭고 실험적인 브랜드도 해외에 알려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많은 투자가 있다면 K-패션 역시 폭발력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어 한국 1세대 디자이너이자 아버지인 이상봉 디자이너에 대해서는 “아버지는 멘토이자 스승, 추구하고 있는 큰 목적지”라고 답했고, 손 교수가 “이상봉 디자이너 같은 경우 굉장히 한국적인 것을 패션에 표현했는데 라이(LIE)에는 어떤 식으로 한국이 표현되는지” 묻자, 이청청 디자이너는 “예전에는 한국적인 문양이나 한글 디자인이 ‘새로운 것에 대한 욕구’를 채워주는 목적이었다면, 지금의 ‘한국적인 것’이란 한국의 전체적인 문화와 트렌드, 코드를 보여줄 수 있는 요소로서 접근해야 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끝으로 이청청 디자이너는 추후 계획에 대해 “올해 10월에 남극 횡단 프로젝트가 있는데, 이번에 디자인한 제품들을 가지고 활용할 계획”이라고 답했으며, “이번의 ‘A Journey of Dreams’라는 타이틀처럼, 저도 계속해서 영감에 대한 꿈을 꾸면서 더 많은 스터디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글로벌 패션 디자이너, 이청청 디자이너와의 대담은 오늘(5일) 저녁 7시, 아리랑TV ‘The Globalists’ 방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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