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여름 라면인 비빔면 경쟁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비빔면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레시피가 매년 유행하면서 비빔면 시장은 라면업계의 대표적인 격전지로 떠올랐습니다. BTS 제이홉이 최근 방송 프로그램에서 "해외 투어 후 먹는다"라며 비빔면을 먹는 장면이 나오면서 비빔면이 한국 뿐 아니라 해외로까지 확장할 가능성을 보여줬습니다.

오늘(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비빔면 1위는 팔도비빔면입니다. 팔도비빔면은 올해 '팔도비빔면 제로'를 출시하고 시장점유율 1위 지키기에 혈안입니다. 국내 비빔면 시장에서 농심과 오뚜기가 빠르게 팔도를 따라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비빔면 시장은 2018년 1300억원에서 2023년 1800억원까지 성장했습니다. 팔도가 수년째 1위입니다. 농심의 배홍동, 오뚜기의 진비빔면이 뒤를 쫓고 있습니다. 팔도비빔면의 점유율은 50% 정도지만 농심과 오뚜기가 추격하면서 매년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한 때는 80%를 차지했을 정도입니다.

팔도비빔면은 지난해 누적 판매량 19억개를 넘어선 스테디셀러입니다. 1984년 출시했으니 그 역사가 41년째입니다. 당시엔 국물없이 차갑게 비벼 먹는 라면이 없었고, 팔도는 집에서 해먹는 비빔국수에 착안해 비빔면을 만들었습니다.

오뚜기는 2020년 진비빔면을 출시했습니다. 비빔면 양이 적다는 소비자 반응을 반영해 기존 자사 제품인 메밀비빔면의 중량을 20% 늘린 제품이었습니다. 오뚜기 사과식초와 타마린드의 깔끔하고 시원한 맛에 진라면 매운맛의 노하우를 담아 맛으로도 차별화를 시도했습니다. 올해 오뚜기는 진비빔면 모델로 방송인 최화정을 선정하고 비빔면 대전에 뛰어들었습니다.

농심은 올해도 비빔면 시장을 강화했습니다. 2021년 배홍동비빔면을 내놓은 후 배홍동쫄쫄면, 배홍동칼빔면까지 이어가며 열풍을 주도했습니다. 출시 때부터 5년 연속 방송인 유재석을 모델로 기용해오고 있습니다.

농심은 식당들과 협업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배홍동칼빔면을 활용한 '남영돈 배칼' 메뉴를 선보였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유명 고깃집인 남영돈과 협업해서 내놓은 고기 비빔면 메뉴입니다. 농심은 농심면가60 프로젝트를 통해 전국 60개 식당서 농심 라면을 활용한 특별 요리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매 분기마다 대표 식당을 정하는데 올 2분기 선성 식당이 남영돈입니다.

팔도비빔면은 올해 제로 제품으로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배우 변우석을 모델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눈길을 끈 건 BTS 멤버 제이홉이 보여준 '비빔면 먹방'이었습니다. 최근 BTS 멤버 제이홉은 ‘전지적 참견 시점’ 프로그램에서 태국 방콕 투어 후 팔도비빔면을 먹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해외 일정 후 스테이크와 비빔면을 먹는 게 루틴(습관)이라고 했습니다. 멤버들이 이 조합을 엄청나게 좋아한다고도 했습니다. 별도 광고를 하지 않은 팔도비빔면으로서는 큰 광고 효과를 거둔 셈입니다.

BTS 멤버들이 비빔면을 좋아한다는 소식은 해외 수출에도 긍정적입니다. 앞서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도 BTS 멤버 지민과 정국 등이 좋아한다고 언급해 효과를 봤습니다. 불닭볶음면 챌린지 열풍을 시작하게 만든 원인 중 하나였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