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흘째 이어진 집중호우로 경북 예천과 충북 청주에서 사상자가 잇따라 나오는 등 인명피해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세종, 충남 논산·청양, 경북 영주 등의 인명피해를 포함하면 전국 비 피해 사망·실종자가 30명을 넘어선 것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특히 이 비는 내일(16일)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여 추가 피해가 우려됩니다.

① 오후 4시 기준, 경북 산사태·청주 지하차도 침수로 사망자 무더기 속출

오늘(15일) 소방당국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기준 경북과 충북 청주 지역에서 집중호우로 인해 발생한 인명피해 건수는 사망자 14명, 실종자 12명, 부상자 2명 등 총 28명입니다.

이중 청주에서 확인된 사망자 1명을 제외하면 피해인원은 모두 경북 지역에서 발생했습니다.

경북 인명피해 발생 지역은 예천, 문경,영주, 봉화 등 4곳입니다.

예천 은풍면에서 산사태가 발생해 주택 1채를 덮치면서 1명이 숨지고 1명이 다쳤으며, 같은 면 소재에서 하천 물이 범람해 다리가 유실돼 차량이 전복되면서 2명이 실종됐습니다. 예천 용문면에서는 산사태로 주민 2명이 고립됐고, 감천면에서는 산사태로 주민 4명 중 1명만 구조된 채 나머지 3명은 실종됐습니다.

봉화에서는 마찬가지로 산사태로 주택이 토사에 휩싸이면서 60대 여성 등 2명이 숨졌습니다. 또 문경에서는 하천 물이 범람해 고립됐던 주민 9명 중 1명이 숨졌습니다.

청주 지역 사망자 1명은 이날 하천 범람으로 물에 잠긴 궁평2지하차도에서 발생했습니다. 당시 지하차도에는 시내버스 1대를 포함해 차량 19대가 침수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버스 내 9명 중 1명이 구조됐으나, 8명은 실종 추정됩니다.

경북과 청주는 이날 오후 4시 기준 확인된 피해자 외에 추가 사상자가 발생할 것으로 보여 전국 사망자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② 전국서 사망·부상자 속출… 피해 늘어날 듯

이날 오전 4시 45분쯤 세종특별자치시 연동면에서는 가게 주변 상황을 확인하던 70대가 인근 야산의 토사에 매몰돼 사망했습니다.

충남 논산에서는 산사태로 인해 건물이 무너지면서 2명이 숨졌고, 경북 영주 풍기읍 삼가리에서는 산사태로 주택이 매몰돼 60대 남성과 같은 집에 거주하는 20대 딸이 숨졌습니다. 충남 청양에서도 주택에 토사가 쏟아지며 60대 여성이 사망했습니다.

충북 청주에서는 열차 탈선으로 인해 기관사가 부상을 입고 치료를 받고 있으며, 충북 옥천과 충남 논산에서는 산사태가 발생해 부상자 3명이 발생했습니다.

경기 용인에서는 화성~광주간 고속도로에서 토사가 유출돼 1명이 입원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③ 주택 침수, 도로 통제 등 사유·공공 시설 피해도 잇따라

강한 비로 시설물 피해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도로 사면 유실과 도로 파손·유실, 옹벽 파손, 토사유출, 하천제방 유실, 소교량 유실, 침수 등 공공시설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주택 침수와 주택 전·반파, 어선 피해, 차량 침수, 옹벽 파손 등 사유시설도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영동·태백·충북·경북 4개 철도 노선과 호선·전라·경전·경부선 일부 구간이 통제 중입니다. 도로 100개소와 하천변 698개소, 둔치주차장 190개소, 20개 국립공원의 391개 탐방로도 통제되고 있습니다. 풍랑주의보가 내려지며 33개 항로 여객선 43척도 통제됐습니다.

충북에서는 관광명소 단양 고수동굴과 온달동굴이 침수됐습니다. 괴산댐은 저장 용수를 넘겨 한때 월류했고, 이로 인해 하류 주민 6400여명이 대피중입니다. 충주 단월강은 범람 위기며, 괴산 달천과 청주 무심천, 미호강 등 3곳은 홍수경보가 내려졌습니다.

④ 충청권, 전북, 전남권, 경기북부 100~300㎜ 비 더 온다!

지난 13일부터 오늘(15일) 오후 2시 누적 강수량은 충남 청양이 549.5㎜로 가장 많았고 충남 공주 485.5㎜, 전북 익산 470㎜, 세종 463.7㎜, 경북 문경 458.5㎜, 전북 군산 454.6, 충북 청주 449.5㎜, 충북 제천 410.5㎜ 등 순입니다.

현재 경기남부와 강원남부내륙·산지, 충청권, 전북, 전남권서부, 경상내륙에 일부 지역에 호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시간당 20~40㎜의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는 상태입니다.

예상 강수량은 15~16일 충청권, 전북, 전남권(남해안 제외), 경북북부내륙에 100~200㎜입니다. 충남권과 전북, 전남권 북부는 많게는 300㎜ 이상이 내릴 전망입니다.

강원·충남·충북·전북·경북·대전·세종에는 호우 경보가, 경북·강원·전북·경남·경기·충남·전남·광주·울릉도·독도에는 호우주의보가 내려졌습니다. 제주도 산지와 울릉도·독도에는 강풍주의보가, 동해 중부 바깥 먼바다에는 풍랑 경보가 발효됐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