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대산~당진 고속도로가 마침내 첫 삽을 떴습니다. 두 차례 예비 타당성 조사(예타) 탈락과 사업비 급증으로 표류하던 사업을 민선8기 들어 정상궤도에 올려놓으며 빛을 보게 됐습니다.
충남도에 따르면 한국도로공사는 어제(7일) 대호방조제 인근에서 김태흠 지사와 박건태 도로공사 건설본부장,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공식을 개최했습니다.
대산~당진 고속도로는 우리나라 3대 석유화학단지인 대산단지, 국내 6위 물동량을 기록 중인 대산항 접근성 강화를 위해 2005년 도로정비기본계획 수정계획에 반영시키며 사업 추진에 물꼬를 텄습니다.
건설 구간은 서산시 대산읍 화곡리에서 당진시 사기소동 서해안고속도로 당진 분기점(JTC)까지 25.36㎞, 왕복 4차로입니다. 2030년까지 9131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됩니다. 고속도로가 완성되면 대산단지에서 당진 분기점까지 38㎞에 달하는 이동 거리가 12㎞ 이상 줄고, 시간은 20분가량 단축됩니다. 현재는 출퇴근 시간대 교통 체증이 심할 경우 국도 29호선 대산읍 구간 통과에만 1시간 이상 소요되고 있습니다.
도는 이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대산단지 입주 기업 및 대산항 하역 물류 비용 절감을 통한 가격 경쟁력 강화와 신규 산단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고속도로 건설에 따른 부가가치 유발액은 4024억원으로 분석됐습니다.
대산~당진 고속도로는 2005년과 2009년 실시한 예타에서 고배를 마신 뒤 2016년 삼수 끝에 예타 문턱을 넘어서며 본격 추진하는가 싶었습니다. 그러나 기본 및 실시설계 과정에서 총 사업비가 6706억 원에서 2400억원 가량 증액(36%)되며, 2022년 타당성 재검증(타재)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타재에서는 경제성(B/C, 비용 대비 편익)이 0.95로 기준(1.0 이상)을 충족하지 못했으나 정책적 평가(AHP)에서 0.5 이상을 넘어 최종 통과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김 지사를 비롯한 도 간부 직원들은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 국회 등을 수시로 찾아 건설 타당성을 설명하는 등 전방위 활동을 펼쳤습니다.
이날 기공식에서 김 지사는 "대산~당진 고속도로는 충남 경제의 새로운 대동맥으로 충남 서북부를 관통하며 대산단지 발전의 큰 물꼬를 트는 등 지역경제와 관광 활성화의 핵심 인프라가 될 것"이라며 "조속히 준공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대산단지에는 11개 산단에 HD현대오일뱅크, 한화토탈, LG화학, 롯데케미칼, KCC 등 24개 기업이 들어서 있습니다. 대산항 물동량은 매년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 8957만t을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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